본문 바로가기

아무거나 서랍장

[문화] 완결 웹툰 추천, 엑기스 모음

 

안녕하세요 디오니입니다 :)

완결웹툰 추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가담항설 

가담항설

■ [네이버웹툰] '총 237화'

 작가 : 랑또

 단행본 : 6권

■ 연재기간 : 2016. 01. 13 - 2020. 09.

 

개인적으로 단 하나의 웹툰을 추천할 수 있다면 '가담항설'을 꼽을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친구들한테 추천해주면 호불호가 많이 나눠집니다. 대부분 초반 몇 화를 보다가 관두더라고요. 돌이켜 보면 저도 초반 부에는 몰입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보면 볼 수록 푹 빠져들 수 있는 웹툰입니다. 댓글보는 재미도 장난 아닌데, 다들 코난 급의 추리력과 독해력을 가지고 있어서 감탄하면서 봅니다. 최고.

 

인물들의 대사가 정말 주옥같아요. 문학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서 그 깊이가 남다르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웹툰의 작가 "랑또가 약 빨고 그린 작품"이라는 평이 날 만큼 탄탄한 웹툰입니다. 

 

+그리고 그림도 막 움직여요. 

 

 

2. 검은인간 

검은인간

■ [네이버웹툰] '총 81화'

 작가 : 이저녁

■ 연재기간 : 2018. 12. 16. ~ 2020. 07. 12.

 

작가의 말이 이렇게 정성스러운 웹툰 처음 봤어요. 작가의 말처럼 다정하고 따뜻한 스토리와 구성을 가진 웹툰입니다. 확실한 권선징악 구조이고, 악을 상징하는 인물의 그림체는 사실 좀 무서운 편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인공과 주변 인물의 이야기가 하나하나 전개되고, 떡밥이 회수되는 재미가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위로를 많이 받은 웹툰이예요. 

 

 

3. 죽음에 관하여

죽음에 관하여

■ [네이버웹툰] '총 23화 + 이면 4화'

 작가 : 시니(스토리) / 혀노 (작화)

 단행본 : 2권 + 외전 1권

■ 연재기간 : 2012. 08. 29 - 2013. 02. 27

■ 재연재기간: 2018. 01. 30 - 2018. 7

 

각각의 '죽음'에 대한 스토리로 구성됩니다. 굉장히 철학적인 주제인데 친근한(?) 캐릭터와 함께 쉽게 풀어낸 것 같아요. 저 위에 보이는 아저씨가 '신'입니다. 죽음은 인간의 삶 너머에 있는 걸까요. 

 

+네이버 웹툰 앱에서 24시간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4. 시타를 위하여 

시타를 위하여

■ [네이버웹툰] '총 12화'

 작가 : 하가

 단행본 : 2권 

■ 연재기간 : 2014. 06. 23 - 2014. 09. 06

 

'시타를 위하여'는 보기 드물게 독특한 소재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쿠마리'라는 네팔의 살아있는 여신을 주인공으로 합니다. 

 

웹툰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구나를 느끼게됩니다. 매 화마다 작가의 말에는 시구가 적혀있습니다. 예를 들어, 2화에는 황인숙 시인의 '꿈'이 보입니다. 시구가 '시타를 위하여'의 내용을 한 층 더 깊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끔 네 꿈을 꾼다.
전에는 꿈이라도 꿈인 줄 모르겠더니 이제는 너를 보면
아, 꿈이로구나, 알아챈다 

함축된 언어로 마음에 와닿는 것이 시의 매력으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시집을 읽기는 쉽지 않은데요, 아무래도 여러 시가 한 데 모여있어서 감상이 끊기기 때문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한 스토리마다 하나의 시구를 접하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웹툰인데.....저의 이 부족한 언어로 어떻게 표현을 해야할 지 막막합니다.

 

 

+ 쿠마리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문화] 쿠마리에 관하여 (feat. 시타를 위하여)

안녕하세요 디오니입니다 :) 저는 4년 전쯤에 인도 여행을 다녀왔어요. 한국에 돌아온 후 흔히 '인도앓이'라고 하는 것을 저도 겪었고, 여전히 생각이 많이 나요. 우리나라와는 너무도 다른 문화

level-up-life.tistory.com

 

 

5. 한번 더 해요

한번 더 해요

■ [네이버웹툰] '총 100화'

 작가 : 미티(스토리) / 구구(작화)

 단행본 : 2권 

■ 연재기간 : 2016. 03. 03 - 2018. 03. 22

 

이 포스팅의 추천 웹툰 중 유일한 '청불' 웹툰입니다. 네이버 웹툰 같지 않다는 평을 많이 받을 만큼 수위가 꽤 높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그런 맛에 보던 사람들도 후반으로 갈 수록 초점이 스토리의 전개에 맞춰지게 됩니다.

 

결혼 8년차 권태기 부부의 흔하디 흔한 소재인데, 유독 더 재밌게 풀어낸 것 같아요. 아마 19금 요소가 적절히 포함되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솔직하고 적나라하면서도 회차가 거듭할 수록 재조명되는 캐릭터의 매력이 풍부해요. <고백부부>라는 드라마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웹툰 앱에서 24시간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6. 썸머 브리즈

썸머 브리즈

■ [네이버웹툰] '총 12화'

 작가 : 한경찰

■ 연재기간 : 2019. 08. 17 - 2019. 10. 30

 

'스피릿 핑거스'로 유명한 한경찰 작가의 또 다른 작품입니다. 영화로 치면 '리틀 포레스트'같은 느낌을 자아내는 웹툰입니다. 제목처럼 정말 산들바람이 부는 듯한 분위기를 가집니다.

 

가녀린 선과 톤도 웹툰이랑 잘 어울려서 보는 재미가 있어요. 단 12화로 이루어진 단편이니, 심심할 때 한 번 몰아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7. 연의 편지

연의 편지

■ [네이버웹툰] '총 10화'

 작가 : 조현아

 단행본 : 1권 

■ 연재기간 : 2018. 08. 11 - 2018. 10. 14

 

여름특선 10부작으로 기획된 단편웹툰입니다. 단 10화 만에 봄비에 가랑비 젖는 스며들었던 작품입니다. 마치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매이션을 보는 느낌이었어요. 서정적인 감성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그리고 제목이 마음에 듭니다. 저런 언어유희 좋아요.  

 

 

8. 메모리스트 

■ [다음웹툰] '총 58화 + 특별편 5화'

작가 : 재후

단행본 : 6원 

■ 연재기간 : 2016. 10. 22 - 2017. 11. 28

■ 재연재 : 2020. 03. 09 - 2020. 10. 01

 

'메모리스트'는 추천 웹툰 중 유일한 다음 웹툰입니다. 그런데 분명 완결웹툰이었는데, 다음웹툰에 메모리스트를 검색하니까 월,목 웹툰으로 재연재 중이네요?! 결제할 필요 없으니까 더 잘됐네요. 제가 드라마는 잘 안보는 편이라 몰랐는데, 올해 3월에 tvN드라마로 방영되어서 재연재를 시작한 모양입니다.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스토리가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기억을 읽을 수 있는 형사'가 등장하는데, 이런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통쾌합니다. 카타르시스라고 하나요? 그게 느껴집니다! 미스터리 · 스릴러 장르 좋아하시는 분들은 재밌게 보실 것 같습니다. 저는 '메모리스트'를 통해 이런 장르에 입문했습니다. 

 


누군가는 웹툰을 보는 게 시간낭비라고 할 수도 있고, 킬링타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어떤 웹툰들은 단순히 재미가 아닌 '메세지'를 담고 있고, 독자들이 의미를 찾아나가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한 두번씩 기한 맞춰서 몇 년간 작품을 연재해나가는 작가님들이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지극히 저의 개인취향에 따라 좋았던 웹툰을 모아서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혹시 "뭐 볼만한 웹툰 없나"하며 찾아 헤매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