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거나 서랍장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재계약 상세한 방법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을 처음 계약하고 어느덧 2년이 흘렀다.

2019년 10월에 계약을 했으니 2021년 10월이면 계약이 만료될 예정이다. 계약 당시에는 대학생 신분이어서 졸업 후에는 어떻게 되는 건가 그 당시에 잠깐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제 대학생 전세임대와 청년 전세임대가 통합(?)되어서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냥 재계약 신청을 하면 사회인이 되어서도 아무 문제없이 살 수 있다~!! 

 

멋진 리빙룸 (출처: flickr)

 

 

어찌 됐든, 본론으로 들어가서!  

 

같은 집에서 계약 연장을 하는 경우는 절차가 무척 간편하다고 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지역을 이동할 예정(경기 > 서울)이었기 때문에 꽤 신속하게 처리할 것들이 많이 있었다. 

 

 

< 일반적인 이첩 재계약 방법 >

 

1. 보통 계약 만료 3개월 전에 일반우편과 등기우편으로 재계약 여부에 관한 서류가 날아온다고 한다. 또는, 1~4분기 계약 날짜에 따라 일괄적으로 서류가 날아오는 기간이 다 정해져 있다고 한다. (ex. 3월 계약 건의 경우, 1분기에 속해서 12월에 서류가 날아온다.) 

 

2. 그리고 그 서류를 제대로 갖춰서 제출하여 '적격심사' 요청을 한다 - 7~8주 가량 소요된다.

 

3. 적격 여부 연락이 오면, '전세주택 지원 지역 이첩 신청서'를 제출한다. - 2~3주 가량 소요된다.

 

 

< 필자의 이첩 재계약 방법 > 

 

++ 10월 계약 건이기 때문에 6월이나 7월에 일괄적으로 발송된 우편을 받고 이첩 절차까지 처리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개별심사 요청이 필수적이었다. 

 

1. 지역별 lh 전세임대 본부에 전화를 건다.

(경기지역은 1670-2592) / 점심시간 (12-1시) 피하기. 

 

2. 필요한 서류 양식을 이메일로 받는다. 

 

* 자산보유사실확인서 > 사실상 이 양식만 기입하면 된다. 

* 금융정보제공동의서 > 첫 계약 당시에 동의를 했으니 재계약에는 불필요하다고 안내받았다.

* 지원지역 이첩 신청서 > 적격심사 기간이 7~8주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집주인과 협의를 통해 '전세 보증금 반환 확약서'를 받으라는 취지로 이첩 신청 서류를 미리 보내준다. 적격심사가 완료되면 이 서류를 보내면 된다. 

 

 

3. 그 외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다.

(모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보이는 서류로 준비!! - 필자는 문자로 이 조건을 안내받지 못해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안 보이게 보냈다가 일처리를 두 번 해야 했다! ㅜㅜ 우편 서류에는 이 항목이 명시되어있다고 하던데 문자는 뭔가 빈약했다.....)

 

* 주민등록등본(본인, 부. 모)

* 본인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 부. 모 이혼 시 - 부 또는 모의 혼인관계증명서, 부. 모. 본인 초본

* 수급자, 한부모, 장애인, 보호 종료 아동시 관련 서류

 

 

++ 추가로, 펜으로 잘 보이게 

적격심사를 진행하는 사유, 성함, 전화번호를 기재해야 한다.

 

++ 필요한 서류는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편한 세상이다. 사이트 이용이 어렵다면 인근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무인발급기는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 불가하다.) 이용~!!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index.jsp

정부24 www.gov.kr/portal/main

 

 

4. 팩스를 보낸다. 지역별 팩스번호가 문자로 안내될 것이다. 

 

팩스 보낼 일이 정말로 드물다 보니 어디서 보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다. 

 

// 우선 필자의 경우 이마트 24에서 팩스를 보냈다. 안 되는 곳도 있겠지만 근처 이마트 24에서는 복사, 스캔, 팩스가 가능했다~ (a4 한 장에 500원..!! 싸지는 않다.)

// 문방구에서 할 수도 있다.

// 미비서류 안내 문자가 와서 이번에는 주민센터에 가서 서류를 발급받고 팩스를 이용했다. 느리지만 무료다.

 

 

5. 확인 전화를 한다.

(지역별 번호를 알기가 어려워 경기지역본부 (1670-2592)로 전화를 해서 확인하였다. 아무 문제없었다. 휴~)

 

 

 

이러한 재계약은 2년 단위로 해야 하고, 최대 6년까지 가능하다. 지역 이동도 되니, 한 번 lh청년전세임대 신청이 어렵게 통과되었으면 연장을 계속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제 7~8주 가량 기다리면 된다. 기다리는 기간 동안 임대인에게 연락해서 '보증금 반환 확약서'를 받는 임무를 완수하도록 해야겠다. 관련된 내용을 또 포스트 하려고 한다.

 

 

 

 

2022.03.03 - [분류 전체보기] - 서울 LH 청년전세임대주택 구한 후기

 

서울 LH 청년전세임대주택 구한 후기

지난 번에 LH청년전세임대 지역이첩신청 후 재계약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 참고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링크를 남긴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재계약 상세한 방법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을 처음

level-up-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