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거나 서랍장

명상 실천으로 달라진 하루하루 (feat. Calm)

 

sasint/pixabay

안녕하세요 디오니입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세계적으로 혼란을 빚으며 한 해를 시작했습니다.

몇 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다보니

이제는 마스크 없이 생활하는 게 더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이지 않나요? :)

 

전염병이 가져온 새로운 세상에 우리는 차차 적응해가고 있지만

아무래도 활동에 제약이 많다보니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직업적으로나 학업적으로 고정된 루틴이 사라지신 분들에게는

갑자기 생긴 시간이 잘 관리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하루를 안정되게 시작할 수 있는

'명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명상이란? 】

 

명상은 동양 문화권, 예를 들어 인도의 아유르베다(Ayurveda)나 중국이나 일본의 전통의학에서 기원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명상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 명상의 이점 】

 

●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는 능력

 

● 자긍심과 자기인식 발달

 

● 스트레스 감소

 

● 불안과 우울의 관리를 도움

 

● 중독과의 싸움

 

● 고통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

 

● 이타적인 행동 촉진

 

 

【 마음 챙김 명상이란? 】

 

연구에 의하면 명상은 위와 같은 건강한 이점들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명상에는 문화적, 영적, 그리고 종교적인 전통에 걸쳐 다양한 종류의 수행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명상의 종류에는 마음 챙김 명상, body can 명상, 걷기 명상, 자애 명상 등이 있습니다. 

 

마음 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은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은 채 오롯이 현재에 집중하는 인식을 수행합니다.

숨결과 소리 그리고 감각, 즉 몸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일상적으로 집중을 기울인 적 없었던 우리의 '몸'에 집중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마음을 충전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마음 챙김 명상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는 것은 '이런 감정이 드는 것은 옳지 않아' 등과 같은 판단을 하지 않은 채, '내게 이런 감정이 드는구나'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인다는 것이 당연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스스로의 감정을 엄격하게 판단하곤 합니다. 이러한 판단에서 벗어나는 훈련을 통해서 우리는 비로소 성숙해짐과 더불어 자연스러워 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명상하는 법 】

 

그렇다면 명상은 어떻게 수행하는 걸까요?

사실 명상은 자신이 집중할 수 있다면 장소에 상관없이 행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의 명상을 도와줄 몇 가지 명상의 단계가 있습니다.

 

1. 조용한 공간에 앉습니다. 자신을 방해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도록 하고 핸드폰은 무음으로 해둡니다.

 

2. 편안하게 앉습니다. 쿠션이나 담요 또는 의자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허리를 펴고 곧게 앉되 긴장하지는 마세요. 몸의 긴장이 해소됨이 느껴져야 합니다.

 

3. 부드럽게 숨쉬세요. 자신의 숨결에 집중하세요. 또는 몸의 부분들을 하나하나 인식하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4. 집중을 방해하는 생각이 든다고 거부하지 마세요. 생각이 떠돌때가 있을 것입니다. 방해받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유연하게 떠나보낼 수 있도록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숨결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 어플 Calm 】

 

명상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집중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명상을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처음 시도는 유투브와 함께하는 명상이었습니다. 요새는 워낙에 모든 것들을 유튜브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명상'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명상을 돕는 영상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아침 같은 컨텐츠를 반복하니 루즈해지고, 그렇다니 새로운 컨텐츠를 찾자니 피곤합니다.

그래서 저는 Calm 이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어플은 Daily Calm 이라는 매일 매일 새로운 주제가 포함된 명상 오디오가 올라옵니다. 

 

 

어플 광고이고 싶지만, 저에게는 광고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흑흑)

철저하게 개인적인 경험으로 추천드립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어플은 아니지만 언어 선택 옵션에 한국어가 있어서 한국 성우(?)분들의 차분한 목소리와 함께 명상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기 편리하고 컨텐츠가 다양한 이 어플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유료입니다. 

돈을 내는 만큼 아까운 마음에 더 지속적으로 명상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가격대가 있는데, 처음 일주일간 무료 체험 후에 결제를 할 지 말지 결정할 수 있어요.

초기 결제 예정금액은 저기 위에서 세번 째 있는 58,000원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자세한 금액별 차이는 나와있지 않아서 저는 연간 결제 중에서 가장 저렴한 54,000원으로 변경해서 결제했어요! 

변경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새 초기 설정 금액으로 결제되니 잘 고려해보고 결정하세요~

 


 

나쁜 습관은 참 빨리 스며드는 반면 좋은 습관을 갖추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죠. 

그래도 하루 하루 포기하지 않고 하다보면, 어느 순간 관성으로 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감사해요.

여러분도 명상을 한 번 시도해보시면

하루의 시작이 조금 변화하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럼 안녕 :)